질의응답 (Q&A)

Home > 질의응답 > 질의응답 (Q&A)

게시글 검색
후코이단은 요오드와 무관합니다.
한국후코이단 조회수:285
2018-04-16 08:07:00
안녕하세요? 한국후코이단입니다.
갑상선암 수술을 하셨다니 많이 힘드셨겠습니다.

만일 갑상선을 전절제 수술하셨다면 수술 후 고객님같이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하는것은 혹시나 남아있을 수 있는 잔여 갑상선 암세포를 제거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방사선 요오드 동위원소 치료는 갑상선 치료의 방법 중 하나이며, 음식으로 먹는 요오드와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요오드는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요오드가 들어 있는 식품을 먹음으로서 갑상선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요오드의 부족으로 발생한 갑상선 저하증이나 갑상선 종양과 갑상선 결절환자는 충분한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며, 우리 국민이 즐겨먹는 김이나 미역에는 요오드가 풍부합니다.

갑상선에서 만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T3와 T4라고 하는데 3과 4라는 숫자는 바로 요오드의 숫자를 의미할 만큼 요오드는 갑상선의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갑상선 관련해서 관심이 많은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요오드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면 갑상선에서 우리 몸에 필요한 양보다 갑상선 호르몬을 많이 만들어내 갑상선 중독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80~90%가 그레이브스병 때문에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생깁니다.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을 자극하는 항체라는 물질이 만들어져 갑상선에 달라붙은 후 갑상선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갑상선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만들어지는 병으로 일종의 체질적인 자가면역질환입니다. 그레이브스병에 의한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어떤 나이에서도 다 생길 수 있지만 특히 20세에서 50세 사이의 여자에서 잘 발생합니다.(남자보다 여자에서 3~5배 더 흔하게 발생)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일종의 소모성 질환이므로 고단백, 고열량의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먹는 미역국, 다시마, 김, 파래 등에 포함된 요오드의 양은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영향이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부러 김이나 미역국을 피할 필요는 없으나, 그렇다고 더 많이 먹을 필요도 없습니다. 적당히 드시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후코이단은 주로 미역에서 추출하지만 추출과정이 워낙 길고 복잡한데 극미량의 요오드 외에는 거의 전부라고 할 정도의 요오드가 제거된 후코이단이 만들어 집니다. 결국 해조류에서 나온 후코이단이지만 요오드와는 무관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의사가 갑상선 질환 관련해서 해조류, 그리고 요오드 얘기를 하면서 기능항진증이면 해조류를 먹지 말라는 것도 위의 설명을 참고하시면 속으로 관련 없음을 생각하시고 그냥 듣기만 하시면 됩니다. 괜히 아는 척 하거나 가르치려 들다가는 무안을 주거나 무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술, 항암제 약물, 방사선 등 현대의학적인 부분은 의사가 전문가 이지만 음식과 같은 식품이나 이들 식품에서 좋은 성분만을 추출해서 모은 건강식품은 비전문가일 수 밖에 없습니다. 20여년을 의학만 하기도 벅찬데, 음식과 건강식품까지 알기에는 특별한 관심 의사 아니면 어렵습니다. 전문분야와 비전문분야는 구분이 됨을 아셔야 합니다.

이점을 이해하셔서 경황 없는 암환자 대신 가족이 지혜를 가지라는 말씀을 저희가 재차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식은 넘쳐나지만 이들 중 맥을 잡을 줄 아는 지혜가 가족에게는 필요합니다. 저희 한국후코이단과 구매고객으로 인연을 맺게 되면 맥을 잡고 지혜를 갖추는데 미약하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클릭)

샘플 신청 (클릭)나 한국후코이단 고객센터 02-722-1852



::김송이님께서 쓰신글============
안녕하세요.
갑상선암 수술을 받고 방사선 요오드 동위원소 치료를 받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치료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제한해야 한다고 하는데, 후코이단이 미역귀에서 추출한다고 해서 복용해도 되는지 걱정이 되어서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댓글[0]

열기 닫기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