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Q&A)

Home > 질의응답 > 질의응답 (Q&A)

게시글 검색
[답변] 먹는 것은 암환자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관리자 조회수:492
2011-04-05 00:29:19

 안녕하세요? 한국후코이단입니다.

 

 종합병원에서 우연히 X-ray나 초음파 등을 통해 암을 발견하시고, 이후 내과의사와 상의하여 CT를 통해 암의 정확한 부위와 사이즈, 주변장기로의 전이여부를 알아보신 후 수술을 받으셨을 텐데요..외과의사로부터 수술방법에 대한 내용을 듣고, 그리고 수술 후 항암과 방사선 여부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을 들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병원은 많이 세분화 되어 있기 때문에 한 환자를 처음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의사가 컨트롤 할 수가 없습니다. 한 환자를 위한 주치의인 토탈 매니저 의사가 없이, 자료만 해당 과로 넘겨 다니고, 결과자료를 토대로 새로운 분야의 의사와 상담하고 또 검사하고, 결과를 가지고 다른 과 의사를 소개하는 등 절차가 많이 복잡하므로 종합병원을 다니는 일이 보통 힘든 게 아닐 것입니다.

 

 의사는 의과대학, 인턴, 레지던트 생활(20~30년) 내내 오로지 서양의학에 기초한 수술이나 약물 등의 학문과 실기를 체험한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를 대하기 때문에 건강식품을 포함한 보완대체요법 자체를 잘 모를 수 밖에 없으며, 건강식품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부족한 입장에서 의사 본인이 잘 알지도 못하는 분야에 대해서, 당연히 무조건적으로 병원처방 외에는 반대하는 입장에 있게 됩니다.

 

 최근 보완대체요법에 관심있는 의사들에 의해 조금씩 서양의학의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려는 움직임은 보이지만 현재까지는 5%도 안되며, 현재의 의학계는 전체적으로 건강식품요법 등 보완대체요법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많음을 아셔야하고 항암요법과 병행해야 할 건강식품 등에 대해 의사에게 상담하고는 이에 좋은 대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환자와 가족분들의 현명한 판단이 운명을 갈라놓습니다.(소중한 내 몸은 남이 고쳐주는 것이 아니라 지혜롭고 현명한 판단을 통해 내가 지킨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대학병원, 암센터 등 종합병원은 대체요법에 대해 특히 부정적인 입장이기 때문에 의사에게 대체요법에 대해 상의해서는 좋은 대답을 듣기 힘듭니다. 병원에 입원하면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기 어려운 병원의 음식 식단이 나오고 있으며, 의사가 먹으라고 추천해주는 음식은 상식선의 영양학적인 측면에서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나 간호사에게 식품을 상담하는 것 자체는 무리가 있습니다.

 

 수술 전후 3~4일 단식한 환자에게 처음으로 내놓는 식단을 보면, 장조림, 계란말이, 생선, 메추리알 등 도저히 이해가 않가는 음식이 나옵니다. 이를 보면 의사는 의약품 외에는 식품에 관해서 별관심이 없으며, 관심이 없다보니 그 중요성도 알 수 없게 됩니다. 무조건 원하시는 건 음식 잘 드시라고 의사가 대답하고는 자연식이나 건강식품은 어떠냐고 하면 정색을 하고 '그건 아니죠'라고 말하는게 의사의 입장이고 현실임을 환자와 가족은 빨리 이해하셔야 합니다.

 

 의사들은 TV나 신문에서 보는 정도의 식품에 대한 상식을 가지고 있으며, 종합병원 암세미나에 가서 환자의 식단에 대한 질문을 의사가 받으면 이건 병원 영양사가 자기보다 더 잘 아니 잠시 물어보겠다고 직답을 피하는 것을 보면서 의사는 약물, 수술 등 서양의학적 치료는 잘 알지만 음식, 건강식품, 대체요법에 대해서는 이에 대해 특별히 관심있는 일반인이나 암환자의 가족보다도 모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일부 의사는 식품 관련 책을 낼 정도로 관심있는 의사도 있지만 이는 개인 취향이지 의대에 식품과 관련한 과목은 거의 없어 약물 외에 먹는 것에 대해 알 수가 없게 됩니다. 식품이나 건강식품에 대해 잘 모르면 무조건 먹지 말라고 할 수 밖에 없는게 의사의 입장임을 이해하시고 수술과 약물 등에 대해서만 의사와 상의하심이 옳을 듯 합니다.

 

 비록 현재는 힘들고 어려우시겠지만 힘내시고 경험많은 저희 한국후코이단 고객센터가 조언자로서 환자와 가족분이 현명한 판단을 하는데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02-722-1852)로 상세한 설명을 해드리겠지만 그래도 궁금하신 점이 더 있으면 언제든지 전화나 1:1 문의하기 (클릭)를 통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후코이단 드림.

 

 => 참고 ; 의사의 한마디 (클릭)

 => 참고 ; 건강식품을 먹는 이유 (클릭)

 

댓글[0]

열기 닫기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