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Q&A)

Home > 질의응답 > 질의응답 (Q&A)

게시글 검색
[답변] 대장암 식이요법
관리자 조회수:421
2011-06-29 00:03:38

 안녕하세요? 한국후코이단입니다.

 

 병원에서 일반적인 항암치료는 보통 4~6회를 마친 후 그 결과에 따라 항암치료 지속여부를 결정하는데 그 이전에 항암치료를 중단하게 된 것은 환자분의 신체기능이 더욱 악화된 것으로, 일반적인 간수치 상승에 따른 항암연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후코이단에 대한 정보는 등록하신 메일로 보내드렸으며, 샘플과 함께 환자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별도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릭)

 

 아래의 내용은 대장암 환자분을 위한 한국후코이단 대장암 식이요법 정보입니다. 환자분의 구체적인 상황(복수, 구토 등)에 따라 식이요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구체적인 상황을 연락주시면 별도로 다시 안내 드리겠습니다.

 

 도움되시고 한국후코이단의 도움으로 환자분께서 다시 건강해지시길 소망합니다.

 

 

대장암 식이요법

 

우리나라의 대장암 발생률은 남녀 모두 4위이나 최근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선진국형 암으로, 음식물 중 섬유질은 섭취하지 않고 주로 육류나 동물성 지방의 섭취로 변의 양이 적어지고 변이 장내에 오래 머무르는 것이 발병 원인이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고지방 · 고단백 식품의 섭취는 증가하는 반면 식물 섬유와 해조류 등은 적게 섭취하면서 대장암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다행히 대장암은 간이나 폐, 뇌로 전이되어도 절제술로 장기간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대장암을 절제하면 환자의 영양 상태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수술 직후 짧은 기간동안 설사를 하거나 막히는 경우가 있다. 설사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고, 장 폐색을 막기 위해 적어도 3개월 동안은 식이섬유를 너무 과잉으로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실제로 대장암 수술 후에는 김(laver)을 많이 먹게 하는데, 김을 먹고 장이 막혀 응급으로 재수술을 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대장 종양이 발생한 경우 소장을 절제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전이된 경우에는 소장 하부의 일부가 손상되거나 절제되는데, 이때는 각종 영양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 B12 결핍, 담즙염 손실, 신결석, 칼슘 및 마그네슘 손실, 지방 및 지용성 비타민 흡수 불량 등이 수반됨을 고려해, 식사를 관리해야 한다

 

 (1) 대장암 식사 요법의 목적

 섬유질이 풍부한 정제하지 않은 곡류와 신선한 채소 및 과일을 듬뿍 섭취하여 대장 내의 발암 물질을 희석시키고 유해 물질을 배설시켜 식생활과 관계가 깊은 예방하기 위한 식사이다.

 

 (2) 식사 원칙

① 전곡류의 섭취를 늘린다.

② 생채소의 섭취를 늘린다.

③ 생과일의 섭취를 늘린다.

④ 해조류의 섭취를 늘린다.

⑤ 버섯류의 섭취를 늘린다.

⑥ 섬유소의 효과적인 흡수를 돕기 위해 매일 항암 효과가 있는 차와 녹즙, 과일즙을 자주 마신다. 또한 섬유소의 배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야 하는데, 전체 수분 섭취량은 하루 6~잔 정도가 좋다

⑦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지방을 섭취한다.

 

 (3) 대장암 환자에게 이로운 식품

주식

곡류

율무,보리,현미,,수수,,통밀,고구마,,옥수수

부식

어육

류군

저지방

대구,동태

중지방

노란콩,두부,연두부,순두부

채소군

녹황색채소

당근,미나리,부추,풋고추,근대,브로콜리

담색채소

우엉,도라지,콩나물,셀러리,양배추,양상추,배추,

버섯류

생표고버섯,양송이버섯,

해조류

,다시마,미역,파래

후식/기타

토마토,,딸기,오렌지,파인애플,, 키위,사과 등

 

=> 참고 ; 흡수율이 높은 고순도 저분자 한국후코이단 데이터 (클릭)

=> 참고 ; 항암치료를 받을 것인가 말 것인가? (클릭)

=> 참고 ; 말기암이라도 포기하지 마라 - 책 핵심내용 2 (클릭)

 

 문의 : 02-722-18521:1 문의하기 (클릭), hoje66@empal.com

댓글[0]

열기 닫기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