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Q&A)

Home > 질의응답 > 질의응답 (Q&A)

게시글 검색
[답변] 암환자의 영양 관리
관리자 조회수:731
2011-07-04 00:02:56

 안녕하세요 ? 한국후코이단입니다.

 

 아버님이 판정받은 뇌종양이 양성인지,악성인지, 악성이라면 어떤 종류의 암종인지, 그리고 현재 아버님은 두통과 구토 외에 어떤 어려움, 증상들이 있는지 알수 있다면 구체적인 증상완화요법과 어떠한 점들을 주의하시면서 병원치료와 함께 자연요법을 함께 해야하는지 좀 더 자세히 답변드릴 수가 있습니다. 


 수술이 어렵다고 하는 현실에서 뇌종양 진단 후 꼭 아셔야할 몇가지 사항을 아래와 같이 설명드립니다. 


 뇌종양에 대한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중에는 상당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과격한 운동은 뇌압상승의 주된 원인이 되기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진행해야 하며 두경부 즉, 머리에 온열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온열치료기, 바이오온열매트, 원적외선 조사기 등이 나름대로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뇌종양의 경우 오히려 뇌압상승 혹은 뇌부종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침, 저녁 걷기(30분 ~ 1시간)나 가벼운 산책을 하시는 게 좋으며, 이 운동 모두다 가벼운 단계에서 서서히 시작하여 증가하시는데 운동 중 머리가 아프다면 중지하십시오. 

 

 

 * 뇌종양에 좋은 음식, 영양 관리

 

 뇌종양은 신경의 중추인 뇌에 종양이 생긴 질병으로 증상은 두통, 구토, 메스꺼움, 의식저하, 성격변화, 신체마비, 연하곤란, 내분비 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수술, 방사선, 항암요법 등으로 호전될 수 있으나 이러한 치료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영양섭취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거나 호르몬 치료, 스테로이드 등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대사적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각 상태에 맞추어 적절한 영양관리가 필요합니다. 뇌종양에 좋은 음식은 한두가지 정도만을 선택하시고, 환우분의 영양관리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뇌종양환자의 식사 및 영양관리

 

 기본적인 암환자의 식이요법을 규칙적이고 균형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뇌종양증상이나 질병이 있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뇨증 혹은 심한갈증이 나타나는 요붕증

 

 - 수분섭취를 충분히하여 탈수를 예방하도록 하고 열량이 적은 음료를 섭취함으로 체중이 증가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커피, 알코올과 같이 소변량을 늘릴 수 있는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

 

 - 과식을 피하되 식사는 거르지 않고 규칙적으로 하여야 하고,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식사 하도록 합니다. 쌀밥보다는 섬유소가 많은 잡곡밥, 열량이 적은 채소류나 해조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끼 식사와 함께 간식섭취가 필요합니다. 간식으로는 두유, 우유와 과일이 좋으며, 열량이 놓은 간식(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튀김류)과 당분위주의 간식(빵, 감자, 고구마)은 피하도록 합니다. 


 2) 호르몬 제, 스테로이드 사용과 영양문제

 

 뇌종양 중 뇌하수체 종양의 경우 특정 호르몬이 부족하면 지속적인 호르몬 치료를 받게 되는데, 이로 인해 체내 신진대사와 에너지 균형에 변화가 생겨 체중 증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체중을유지하기 위한 음식 섭취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부족한 호르몬이나 뇌 부종을 조절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스테로이드는 체내 수분 보유(부종)나 식욕 증가를 가져옴으로 체중을 증가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스테로이드 복용으로 식욕이 증가한다면, 열량은 높으나 영양가가 없는 식품(청량음료, 사탕 등)이나 당질 위주의 간식(과자, 빵, 고구마, 감자, 떡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통해 체내 수분보유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나트륨)은 우리 몸에서 수분을 축적시키는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3) 뇌종양 항암제,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시의 영양관리

 

 항암제는 온 몸을 순환하며 암세포를 죽이는 역할을 하지만, 정상세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을 낳습니다. 뇌종양 방사선 치료는 뇌 부위를 치료할 때 구토, 메스꺼움, 식욕부진, 전신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뇌종양 방사선치료를 받을 때에는 영양결핍과 체중감소를 막고 뇌종양증상과 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완화시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면역요법으로 체내 면역력을 유지시키는 것과 함께 중요한 점입니다.

 

 (클릭)

 

 기타 후코이단 관련정보는 메일로 답변드렸습니다. 확인해보시고 언제든지 궁금하신 점은 연락주십시오.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샘플도 알려주신 주소지로 보내드리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후코이단 드림

 

참고 ⇒ [품질관리] 한국후코이단 분말제품 제조공정의 차별화 (클릭) 

 

 문의 : 02-722-18521:1 문의하기 (클릭), hoje66@empal.com

댓글[0]

열기 닫기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