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 (Q&A)

Home > 질의응답 > 질의응답 (Q&A)

게시글 검색
[답변] 혈액암에 대하여
관리자 조회수:862
2011-08-19 00:51:14

 안녕하세요? 한국후코이단입니다.

 

 환자분이 드문 질병을 앓고 계신데요. 골수이형성증후군은 골수세포분열의 이상과 변성으로 인해, 혈구생산 기능이 점점 나빠져서 정상 혈구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 병증으로서 더 발전하면 백혈병으로 이어지는, 백혈병의 전단계로 여겨지는 질환입니다. 더 전문적으로 말씀드리면 골수이형성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s, MDS)은 혈액질환을 총칭하며 환자 수는 전 세계 약 3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MDS는 골수 내 혈구들이 미성숙 세포인 ‘아세포’(blast) 상태에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성숙세포로 발달하지 못함에 따라 발병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골수가 아세포로 채워져 정상 세포 발달을 억제하게 됩니다.

 

 골수검사를 해서 확진을 하지만, 상태가 심하지 않으면 별 치료도 없는 병이기도 합니다. 상황이 심해져야만 치료를 시작하게 되니 병은 진단받았는데, 손놓고 기다리는 병이 되어버리는 답답한 상황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컨디션이 안 좋은 상황이 되면 병도 심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것도 아주 좋지 않습니다. 환자분 같은 경우엔 증상이 더 안 좋아져서 병원 치료를 시도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치료를 시도 한다고 해도 비다자 같은 백혈병에 이용하는 항암제를 사용하거나, 여의치 않으면 수혈치료를 계속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금 병원에서 환자분이 비다자(VIDAZA) 치료를 받고 계신데요, 비다자는 2008년 8월 미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MDS 중위험군-2/고위험군 및 AML 환자 치료에 있어 기존 치료법에 비해 전반 생존기간의 상당한 연장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승인 받은 희귀의약품으로서, 비다자는 골수 내 비정상 조혈세포에 대한 세포독성 효과와 DNA 저메틸화 등을 포함한 다중 메커니즘에 의해 항종양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암세포에 대한 암억제 기능 회복을 촉진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 부작용으로 혈소판 감소증, 호중구 감소증, 빈혈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병증은 몸의 기력이 쇠약해져 가면서 나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항암치료는 오히려 위에서 설명한 부작용으로 인해 몸 컨디션을 더 저하시키고, 혈구수치의 증강에는 별반 도움이 안되는 경향이 높습니다.

 

 나중에는 골수이식도 고려되지만, 대개 중장년기에 잘 발생되는 병증인 관계로 골수이식수술의 효과도 많이 기대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골수이식의 성공율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이런 경우 대체요법과 같은 방법을 통해 골수기능을 되살리고, 암세포 발전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혈구수치가 증강되고, 자연스럽게 체력과 컨디션도 호전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모든 병이 그러하듯이 골수에 발생한 병증의 경우도 백혈병으로 진행되었을 때보다 그 전상태인 이형성증후군이 오히려 더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항암식품을 위주로 식생활을 하시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체력과 면역력이 항상 잘 유지되도록 노력해 주시면 좋습니다.

 


 병을 보는 관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서양의학이고, 다른 하나는 동양의학(대체의학)입니다. 두가지 모두 병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서양의학이 보는 개념과 동양의학이 보는 개념은 다릅니다. 병원균의 침입으로 인해서 발병하는 질병은 병원균을 모두죽여야 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서양의학이고, 병원균이 침투하는것을 방어하는 것이 동양의학의 개념입니다.

 

 이런 개념이 그대로 병고치는데 적용되어 병원균이 아닌 만성질환들도 모두 잘라내고 새로운 것으로 바꿔주면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현재의 병원치료방법의 주요 개념입니다.

 

 서양의학은 생물에 해당하는 사람을 무생물취급합니다. 자동차는 고장나면 부품을 갈아끼워도 되지만, 사람은 생명체입니다. 부품을 갈아끼운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골수 이형성증후군이라고 말한 것은 서양의학개념이며, 서양의학에서 바라볼 때 갈아끼우는 골수이식 밖에 없다고 말한 것입니다.

 

 고객님이 서양의학을 더 신뢰한다면 서양의학에 맏기시고, 대체의학을 신뢰한다면 대체의학에 맏기시기 바랍니다. 대체의학이나 동양의학은 몸 전체의 조화를 봅니다. 왜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지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해결하기 어렵게 됩니다. 증상치료보다는 원인치료를 위해서라도 몸 전체를 치료 대상으로 보는 대체의학적 방법을 강구하심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상담 전화 02-722-1852.

 

댓글[0]

열기 닫기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